9장 타입 변환과 단축 평가
9-1. 타입 변환이란?
- 자바 스크립트의 모든 값은 타입이 있고, 개발자는 이를 의도에 따라 사용한다.
-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값의 타입을 변환하는 것을 명시적 타입 변환, 또는 타입 캐스팅 이라고 한다.
var x = 10;
//명시적 타입 변환
var str = x.toString();
console.log(typeof str, str); //string 10
// x 변수의 값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
console.log(typeof x, x); //number 10
- 개발자가 의도 하지 않아도 표현식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 되기도 한다. 이를 암묵적 타입 변환, 또는 타입 강제 변환 이라고 한다.
var x = 10;
//암묵적 타입 변환
var str = x + '';
console.log(typeof str, str) //string 10
// x 변수의 값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
console.log(typeof x, x); //number 10
- 명시적 타입이나, 암묵적 타입 모두 원시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 이므로, 변경할수 없다.
- 또한 암묵적 타입 변환의 경우 기존 변수 값을 재할당하여 변경하는것이 아닌,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에러없이 표현식을 평가하기 위해, 암묵적으로 타입의 값을 만들어 단 한번만 사용하고 버린다.
무조건 타입을 명시한다고 좋은것이 아니라 가독성 측면에서 개발자가 코드를 예측할 수 있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9-2. 암묵적 타입 변환
- 자바스크립트는 가급적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암묵적 타입 변환을 통해 표현식을 평가한다.
'10' + 2 //102 피연산자가 모두 문자열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5 * '10' //50 피연사나가 모두 숫자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0 // true 피연산자 또는 표현식이 불리언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9-2-1.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문자열 타입이 아닌 값들의 타입변환
//숫자 타입
NaN + '' //NaN
Infinity + '' // Infinity
-Infinity + '' // -Infinity
//불리언 타입
true + '' // true
false + '' // false
//null타입
null + '' //null
//undefined타입
undefined + '' //undefined
//심벌 타입
(Symbol())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객체 타입
({}) + '' // [object Object]
Math + '' // [object Math]
[] + '' //""
[10,20] + '' //10, 20
(function(){}) + '' //function(){}
Array + '' //function Array(){ [ native code ] }
9-2-2. 숫자 타입으로 변환
1 - '1' //0
1 * '10' //10
1 / 'one' // NaN
- 피연산자를 숫자 타입으로 변환할수 없는 경우 산술연산을 수행할 수 없으므로 표현식의 평가 결과는 NaN이 된다.
-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숫자 타입이 아닌 값들의 타입변환
//문자열 타입
+ '' //0
+ '0' //0
+ '1' //1
+ 'string' //NaN
//불리언 타입
+ true // 1
+ false //0
//null 타입
+ null //0
//undefined 타입
+ undefined // NaN
//심벌 타입
+ 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객체 타입
+{} //NaN
+[] //0
+[10,20] //NaN
+(function(){}) //NaN
- 빈 문자열(''), 빈 배열([]), null, false는 0으로,true는 1로 변환된다. 객체와 빈 배열이 아닌 배열, undefined는 변환되지 않아 NaN이 된다는 것에 주의하자.
9-2-3.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Truthy 값 (참으로 평가되는 값) 또는 Falsy 값(거짓으로 평가되는 값)으로 구분한다.
false로 평가되는 Falsy 값.
- flase
- undefined
- null
- 0, -0
- NaN
- ''(빈 문자열)
(Falsy 값 이외 모든 값은 모두 true로 평가되는 Truthy 값이다.)
9-3. 명시적 타입 변환
-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명시적으로 타입을 변경하는 방법
9-3-1.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 문자열 타입이 아닌 값을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
-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Object.prototype. toString 메서드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1
String(NaN); //NaN
String(Infinity); //Infinity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true
String(false); //false
// 2. Object.prototype.toStir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1
(NaN).toStinrg(); //NaN
(Infinity).toString(); //Infinity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true
(false).toString(); //false
//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 //1
NaN +''; //NaN
Infinity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true
false + ''; //false
9-3-2 숫자 타입으로 변환
- 숫자 타입이 아닌 값을 숫자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
-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숫자 타입으로 변환 가능)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0
Number('-1'); // -1
Number('10.53');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1
Number(false); // 0
//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변환 가능)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parseInt('0'); // 0
parseInt('-1'); // -1
parseFloat('10.53'); // 10.53
//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0
+'-1'; //-1
+'10.53' //10.53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false; // 0
//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1; //0
'-1' * 1; //-1
'10.53' * 1;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1
false * 1; //0
9-3-3.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
//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true
Boolean(''); //false
Boolean('false');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false
Boolean(1); //true
Boolean(NaN); //false
Boolean(Infinity);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true
Boolean([]); //true
// 2.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true
!!''; //false
!!'false';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false
!!1; //true
!!NaN; //false
!!Infinity;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true
!![]; //true
9-4. 단축 평가
9-4-1.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 단축 평가
- 논리합(||), 논리곱(&&) 연산자 표현식은 언제나 2개의 피연산자 중 어느 한쪽으로 평가된다.
'Cat' && 'Dog' // "Dog"
여기서 논리 연산의 결과는 두번째 피연산자. 즉 문자열 'Dog'를 그대로 반환한다.
논리합(||) 연산자도 논리곱(&&) 연산자와 동일하게 작용한다.
- 논리곱, 논리합 연산자는 이처럼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피연산자를 타입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반환한다. 이를 단축 평가라 한다. 단축 평가는 표현식을 평가하는 도중에 평가결과가 확정된 경우 나머지 평가 과정을 생략하는 것을 말한다.
단축 평가 표현식 | 평가 결과 |
---|---|
true||anything | true |
false||anyting | anything |
true&&anything | anything |
false&&anything | false |
// 논리합(||) 연산자
'Cat' || 'Dog' // "Cat"
false || 'Dog' // "Dog"
'Cat' || false // "Cat"
// 논리곱(&&) 연산자
'Cat' && 'Dog' // "Dog"
false && 'Dog' // false
'Cat' && false // false
9-4-2.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 옵셔널 체이닝연산자 ?.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elem = null;
// elem이 null또는 undefined이면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 //undefined
9-4-3. null 병합 연산자
- null 병합 연산자 ??는 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때 유용하다.
//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이면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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